여러분이 고대하시던 바로 그 게임 : 킬팀 Kill Team


Kill Team: The Game You’ve Been Waiting For

여러분이 고대하시던 바로 그 게임 : 킬팀


다수의 유닛들을 이용한 대규모 전투나 천둥 같은 소리와 함께 돌격하는 전투기계들도 멋집니다만,
저마다 독특한 개성과 각자의 이야기를 가진 전사들이 모여 소수의 병력을 이루고,
그들 각자의 영웅적인 노력이 전투의 승리를 좌지우지하는 찰나의 투쟁 같은
소규모 접전(接戰) 또한 부인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워해머 팬 여러분들은 과거 발매되었던 킬팀이나
가장 최근의 그림자 전쟁(Shadow War) : 아마겟돈(Armageddon)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규모 접전(接戰)을 즐겨 하였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이런 주제로 발매된 게임들의 장점들을 한데 모아
새로운 게임을 발매하였습니다.

새롭게 제작된 킬팀(Kill Team)을 소개합니다.

소대원 개개인을 유저 마음대로 제작하고,
개개인별 다양한 인물 묘사와 드라마틱한 진행을 가능합니다.

또한, 워해머 판타지를 기반으로 한
워해머 지하세계:  쉐이드 스파이어(Warhammer Underworlds: Shadespire)에서
 검증된 규칙을 기반으로 가능한 안정되고 균형적인 룰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아마 여러분의 마음에 쏙 드실 겁니다.

이번에 새로 발매되는 킬팀(Kill Team) 프로젝트를 주도한 데이브 샌더스(Dave Sanders)씨에게
이 게임에 대한 논평을 부탁드렸습니다.

데이브 왈(曰)
킬팀은 워해머 40,000과 세계관을 공유하는 독립적인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비밀 작전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직접 역전의 용사들 중, 자신의 킬팀 부대원을 선발하고,
정찰, 방해공작, 암살 같은 어려운 특수 작전을 수행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기존의 게임보다 템포가 빠르고, 양 플레이어간 순서가 빠르게 오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4명까지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다양한 유저의 취향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서사적인 임무와 군사 작전을 방불케 하는 구성방식이 제공되며,
 격렬한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대항전 룰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취미를 시작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께도 좋은 시발점이 되어 줄 겁니다.

킬팀은 필요한 모델 수가 그리 많지 않고,
환상적인 구성의 실감나는 게임 지형과 테마에 따른 자유로운 팀 구성,
그리고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혈기가 넘치는 여러분께서
직접 소수의 엘리트 병사들을 발탁하고, 지휘하며,
빠르고, 스릴이 넘치는 소규모 접전(接戰)을 즐길 수 있는
환상적인 게임이라는 겁니다.

킬팀은 보통 당신이 직접 선택한 5~10 여명의 엘리트 전사들로 구성됩니다.

보통 유저가 모델 하나하나를 직접 선택해 분대를 구성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2명의 레이버(Reiver), 미사일 발사기를 든 스페이스 마린 한명,
저격총을 소지한 스카우트 한명, 파워 소드를 장착한 프리마리스 스페이스 마린 분대장 한명을 모아
 5인 분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한번 구성된 킬팀은 게임이 진행되거나 특수한 상황 등에 따라서
언제든지 자유롭게 구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 게임은 여러분의 킬팀 일원 한명 한명에게 뚜렷한 차이점을 제공하며,
명사수 스나이퍼나, 전투를 두려워하지 않는 의무병이나, 통신 방수(傍受) 전문가 같은
유닛을 만들 수 있는 자유도를 제공합니다.

킬팀은 일회성 임무를 플레이 할 수도 있고,
팀원 한명 한명이 점차 강해지고 성장하면서 그들의 기술을 개발할 수도 있는 게임으로
각 병과별 맞춤 기술 계보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폭파 공병 주특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보도를 쭉 따라가다 보면
여러분의 폭파 공병을 화염을 휘두르는 방화(放火)의 달인이자 파괴공작병으로 키우거나
 수류탄 투척에 달인인 공성(攻城)전문가로 키울 수 있습니다.

새롭게 소개되는 룰도 훌륭하지만,
본 게임은 여러분의 킬팀 한명 한명에게 전설적인 일화와
드라마틱한 인물 묘사를 할 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룰북에는 여러분의 킬팀 일원의 이름과 배경을 만들 수 있는 표가 포함되어 있으며,
심지어 개개인의 기벽과 행실까지 묘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유저들의 킬팀은 바로 자신만의 유일한 킬팀이 될 것입니다.

킬팀은 자신의 분대원 개개인의 이야기를 직접 만들고
롤플레이를 할 기회를 제공해주는 빠른 템포의 전략 액션 게임입니다.

킬팀은 지금까지와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게임입니다.

여러분이 이미 워해머 40,000을 능숙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경험자(고인물)라 할지라도,
킬팀은 몇 가지 분명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분대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매우 빠른 형태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줄 겁니다.

킬팀은 한 번의 실수가 치명적인 상호반응(相互反應) 행동이 중요한 게임입니다.
자신의 턴이라고 하여도 병사들을 어떻게 운용하냐에 따라
상대방의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고 그에 따라 전장의 기세가 순식간에 변하는 게임입니다. 
 

지형이 바로 킬팀 게임에서 유저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킬팀의 소규모 접전(接戰)이 일어나는 지형을 킬존이라 칭하는데
잎이 무성한 정글 지형에서 시끄러운 기계음으로 가득 찬 공단 지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형을 제공하며, 어떤 지형일 지라도
여러분의 병사들에게 항상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여러분의 병사들은 게임 내내 폐허 속에서 적에게 다가가기 위해 엄폐물에서 엄폐물로 이동하거나,
숨겨진 터널 속으로 사라진다던가, 전장을 굽어볼 수 있는 저격수 엄폐호에 자리를 잡는다던가 하는 등,
전장 자체와 상호작용(相互作用)을 계속하게 됩니다.


킬팀은 22인치 X 30인치 보드를 사용합니다.
기존 워해머 게이머에게는 좀 좁게 느껴질 수도 있는 전장이지만,
보통 커피 탁자에 딱 맞는 크기일 겁니다.

모든 킬팀 경기는 근접전 위주로 이루어집니다.
병사들은 엄폐물들 사이로 사격을 주고받으며 적의 측면을 잡으려 노력하게 되며,
그럴 수 있는 공간을 찾게 된다면 낙승할 수 있습니다.


킬팀에 대해 기본적인 것을 완벽하게 터득하셨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전술(Tactics) 입니다.

기존의 워해머 40,000게이머에게 익숙한 계략(Stratagem)과
비슷한 메커니즘인 전술은 게임의 깊이를 더해주고,
여러분의 병사들이 전장에서 영웅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 턴에 지휘 점수(Command Point)는 하나밖에 쓸 수 없기에
단호하게 행동할 것인지, 중요한 상황에서 주사위 굴림을 다시 할 수 있도록 아껴둘 것인지,
가능한 전술 중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지 등을
모두 고려하여 더욱 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킬팀에서 당신은 주로 적의 전선 너머로
당신이 선발한 엘리트들이 교활한 속임수 작전, 암살 시도, 파괴 공작 등을
수행하도록 파견하게 됩니다.
폭탄을 설치하거나 VIP를 암살하거나 적의 보급로를 끊어보세요.
기존에 플레이하셨던 워해머 40,000의 점령-사수(take-and-hold)전(戰)과는
완전히 다른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킬팀에서는 단순히 한명의 적과 맞서 싸울 수도 있지만,
빠른 템포로 진행되는 4인 대전을 경험해 보세요.
멀티플레이는 킬팀 플레이어라면 꼭 즐겨 봐야하는 콘텐트입니다.
공평한 상태의 적 1명이 아닌 2, 3명을 맞서 싸우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기존에 워해머 40,000을 플레이해보신 분이라면 킬팀을 세 가지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만약 공평하고 빠르게 진행되는 분대간 경쟁전을 원한다면,
대항전을 좋아하실 겁니다.
아니면, 드라마틱한 이야기와 서사적인 플레이를 좋아하신다면
스릴이 넘치고 연이어 벌어지는 군사 작전 같은 전투에 단호히 맞설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단순히 상대를 쓰러뜨리면서 즐거움을 느끼시는 분들을 위한 자유로운 임무도 있습니다.



이번 발매는 킬팀 프랜차이즈의 시작을 알리고 있습니다.

킬팀은 저희 워해머 시스템을 차용한 새로운 프랜차이즈로서
토너먼트나 직영점 투어, 혹은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년간 지속적으로 룰과 모델, 확장판 등이 계속 지원될 예정입니다.

여러분, 저희를 믿고 킬팀의 세계에 들어오세요.
저희는 킬팀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합니다.

킬팀의 첫 경험은 킬팀 박스셋으로 시작하시는 게 최선입니다.

킬팀 박스셋에는 두 진영의 킬팀 분대들과 전체 게임 룰 일체,
그리고 게임판과 섹터 임페리얼리스(Sector Imperialis) 지형까지
여러분이 게임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 들어있습니다.
 
원한다면 이 박스 하나만 사셔서 보드게임처럼 즐기셔도 됩니다.

테이블 탑 워게임을 즐기지 않으시는 분들도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킬팀 박스셋 내용물을 여러분에게 공개합니다.



킬팀 박스셋에도 들어있지만, 여러분이 원한다면 룰북을 따로 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한 박스를 사서 스키타리(Skitarii)와 진스틸러 컬트(Genestealer Cult) 모델을
두 분이 나눠 가지시거나 이미 기존에 워해머 40,000을 플레이하고 있어 충분한 모델과 지형을 가지고 있다면
룰북만 따로 구매하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킬팀 핵심 매뉴얼은 소규모 접전(接戰)을 즐길 수 있는 완벽한 지침서입니다.
여러분의 킬팀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모든 룰이 수록되어 있고,
전문가를 킬팀에 영입하는 방법이나 빠른 게임이나 서사적인 군사 작전을 수행하는 방법 등이
 모두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여러분에게 16진영의 모든 룰과 정보, 전술 및 가능한 임무들,
그리고 다양한 플레이 방법과 여러분의 킬팀 유닛 하나하나에게 개성을 입히는 방법
등, 등, 등을 제공해 줄 겁니다.

킬팀을 플레이할 때 여러분은 항상 본인이 어디에서 누구와 게임을 하는지를
염두에 두고 지형을 잘 이용하는 것이 승리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킬팀에서 여러분의 병사들은 엄폐물로 뛰어들거나,
숨겨진 지하터널을 이용하거나, 잔인한 함정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행동은 유저가 사용한 지형 카드나, 전술 카드,
혹은 룰과 다양한 지형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여러분이 게임을 위한 지형을 모으고 사용하는 것을 보다 쉽게 해 드리기 위해
킬존(Killzone)이라는 새로운 지형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이 상점에서 킬존(Killzone) 브랜드 박스셋 한 개를 구매하면,
그 안에는 양면 지형판 한 개와 독특한 전술 카드, 지형 세트가 들어있습니다.

킬존(Killzone) 브랜드 박스셋 하나는 킬팀의 경험을 확장해줍니다.

섹터 메카니쿠스(Sector Mechanicus) 지형에서의 전투가 데스 월드(death world)나
폐쇄적인 우주선 내부에서 벌어지는 전투와 전혀 다른 경험을 제공하듯이
킬존 하나하나가 플레이어에게 다른 경험을 선사할 겁니다.

킬팀 박스셋에는 새롭게 제작된 섹터 임페리얼리스(Sector Imperialis)
킬존이 동봉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콜렉터라면 킬팀 박스셋 발매시 동시 발매되는
섹터 메카니쿠스(Sector Mechanicus) 킬존 세트를 놓치지 않으시겠죠. 


킬팀 박스셋과 킬존 박스셋 몇 개만 구비하시면, 여러분의 킬팀 게임은 무한대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킬존의 지형들은 모두 기존 워해머 40,000과 완벽하게 호환이 됩니다.
이 기회에 킬팀과 워해머 40,000 모두를 시작하고, 모아보세요.


킬팀 스타터 셋은 새로운 킬팀을 보유하는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각 세트에는 특별히 선정된 모델들과 새로운 규칙, 특별 제작된 토큰들,
그리고  여러분의 컬렉션에 다양성을 더해줄 지형까지 모두 들어있으며,
심지어 모든 구성품을 따로 살 때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킬팀 스타터 셋은 여러분이 킬팀을 시작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이미 만들어진 킬팀 분대 하나가 들어있으며,
다른 곳에서 구할 수 없는 진영별 전술카드가 동봉됩니다.


크록스컬 보이즈(Krogskull's Boyz) 스타터 셋을 한번 살펴보지요.

요약하자면, 여러분이 처음 시작할 때 선택한 진영에 특화된,
독특한 분대를 구성하려면 스타터 셋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더욱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첫 발매시 크록스컬 보이즈(Krogskull's Boyz)와
스페이스 울브즈(Space Wolves) 킬팀이지만
모든 아뎁투스 아스타르테(Adeptus Astarte) 플레이어가 사용 가능한
울프리치의 송곳니들(The Fangs of Ulfrich)의
스타터 셋 두 종이 동시 발매될 예정입니다.

각 진영에 특화된 지형과 모델, 그리고 독특한 전술카드가 포함된
다른 스타터 셋들도 곧 발매될 예정입니다.

그러니 눈을 크게 뜨고 기다리세요…


새롭게 제작된 섹터 임페리얼리스(Sector Imperialis) 지형들은
게이머라면 일견의 가치가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이 지형들은 지금까지 발매된 워해머 40,000 지형들 중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기존의 섹터 메카니쿠스(Sector Mechanicus) 지형을 디자인한 팀에서 제작된 이 지형은
암울한 고딕 양식의 41천년기 도시의 모습을 제일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모듈화와 확장성을 고려해 디자인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워해머 40,000의 지형과도 100% 호환됩니다.

작은 구석 하나에도 정밀한 세부 묘사가 돋보이는 모듈식 구성으로 이루어진 지형들은
우리가 생산하는 플라스틱 키트와 비율적으로 정확히 호환되며,
여러분이 상상하는 41천년기의 세상을 현실에 구현하기 충분한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물론, 한 가지 지형만 세워놔도 멋집니다만,
우리 모두 이런 멋진 지형 들은 떼로 몰려있어야 진리라는 것을 알지요.

특히 이번에 새롭게 제작된 섹터 임페리얼리스(Sector Imperialis) 지형들은
현용 워해머 40,000 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지형 하나하나가 사격 공격으로부터 확실한 엄폐물을 제공해 줍니다.

여러분의 리뎀터 드레드너트(Redemptor Dreadnought)나 데프 드레드(Deff Dread)
혹은 다른 대형 유닛들처럼 대형 베이스를 사용하는 유닛들도
새롭게 제작된 건물의 간격과 출입구, 바닥면, 발코니 모두,
기존의 건물들보다 큰 비율로 제작된 덕택에 쉽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버(Reiver) 분대가 대규모 현수 하강(懸垂下降)작전을 펼치는 것을 보고 싶으신가요?
통로를 시카리안 러스트스터커(Sicarian Ruststalker)로 질주하고 싶으신가요?

예! 그렇게 하시고도 충분히 많은 공간이 남아있습니다.


여러분의 컬렉션을 보기 좋게 해주는 멋진 지형이 필요하신가요?
아니면 게임을 다채롭게 해줄 전술적인 엄폐물이 필요하신가요?
꼭 킬팀 유저가 아니시더라도
섹터 임페리얼리스(Sector Imperialis) 지형은 두 가지 모두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테이블 탑 워게임에서 성스러운 지구(Holy Terra)를 재현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앞으로 더 많은 지형이 발매될 예정입니다.

드디어 마지막입니다만, 역시 중요한 것입니다. 바로 액세서리들!

별도로 발매된 독립 게임은 별도로 발매된 액세서리가 있어야 합니다.
킬팀도 자신만의 독특하고 다양한 게임 보조기구들과 액세서리들이
수집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제품은 킬팀 보관용 케이스 입니다.
저희가 생산하는 보관용 케이스 중 가장 작은 사이즈로 가방에도 쏙 들어가는 크기입니다.
여러분의 킬팀을 쉽게 보관하고 전투에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의 부대를 위해 특별하게 디자인된 주사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부대를 위해 특별한 색깔과 아이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6개의 육면체 주사위와 2개의 십면체 주사위가 한 세트입니다.

심지어 킬팀을 위한 줄자도 나옵니다.
옆면에 독특한 킬팀의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전사들의 능력치가 어떻게 되었는지,
어떤 장비를 보유했는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 등을
한눈에 보고 알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기록 할 수 있는 기록지도 발매됩니다.


이제 슬슬 지름신이 동하기 시작하셨나요?
걱정 마세요. 여러분을 비판할 생각은 없습니다.
저도 뿅가죽네 하고 있으니까요.

여러분이 결정하시기 편하시도록 킬팀이 발매되었을 때
플레이할 수 있는 진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하에 명기된 총 16가지 진영이 사용가능합니다.

각 진영별로 다양한 유닛들이 존재하며
이들을 조합해 여러분만의 군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원하는 진영과 유닛들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전술로 전장을 휘어잡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워해머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게임이 발매되기 전 한 진영씩 미리 그 특성을 알아볼 예정으로
맨 처음 아뎁투스 메카니쿠스(Adeptus Mechanicus)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지요?
여러분들이 흔히 궁금해 하실 질문에 대한 실용적인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아래쪽 배너를 클릭하셔서 Q & A를 다운받아 보세요.
(하지만 그림이 많은 관계로 아래쪽 링크를 통해 다운 받아야 하는게 함정..)

https://whc-cdn.games-workshop.com/wp-content/uploads/2018/07/KIll_Team_QA.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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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7월 5일에 warhammer-community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정보가 늦어서 어제서야 겨우 보고 번역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림판과 메모장으로 3시간동안 급조한 번역이라 엉망이라 창피하지만 그래도 한번 올려 봅니다.

뒤로 갈수록 좀 힘들어서 대충 대충 한데다가 이놈들이 문장을 길쭈우우우욱하게 늘리고 끊지를 않아서 참…

삽입된 그림만 46장 입니다... 도중에 날아갈까봐 덜덜 떨었습니다.

"결국 우리가 만든 게임 최고니까 해보세요." 라는 말입니다.

킬팀 해보세요.

각 진영 소개 글도 번역할 예정입니다만, 일에 치이고 가사에 치여 좀 늦을 것 같네요.

큐브 플러스도 해야…….

혹시 오해하실까봐 적어두지만 본 블로그는 해당사로부터 전혀 원조를 받지 않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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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량의 의역과 오역이 섞여 있습니다.
번역방식도 주관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타인을 불쾌하게 만들었다면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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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많은 분들이 부상 굴림은 처음 들어보셨을 것 같아서 일부 써보자면…

부상(Injuries)
 대부분의 전사들은 보통 피해 값이 1입니다.
 하지만 간혹 피해 값이 2 혹은 그보다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피해를 입은 유닛이 1을 초과하는 피해 값을 가지고 있을 경우, 손실되는 피해 값 1당 능력치 일부가 1씩 감소합니다.
 유닛이 마지막 피해 값을 잃게 되면, 그 피해를 유발한 유닛을 소유한 플레이어가 D6 굴림을 시행합니다.
 이 결과 값을 이하의 표를 따라 적용합니다. 이 굴림을 부상 굴림이라고 합니다.

1

찰과상

(Flesh Wound)

 해당 유닛은 경상을 입었습니다. 근접전 능력과 사격 능력이 1 감소

합니다. 이 감소치는 전투 종료 시까지 유효합니다.

2~5

전도

(Down)

 해당 유닛은 중상을 입고 의식이 몽롱한 채, 넘어졌습니다.

 해당 모델의 얼굴이 바닥을 향하게 놓으세요.

6

무력화

(Out of Action)

 해당 유닛은 치명상을 입은 채, 실신하였습니다.

 즉시, 해당 유닛을 게임에서 제외하십시오.

 이 유닛은 더 이상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찰과상(Flesh Wound)
 가벼운 찰과상을 입었지만, 이런 경상을 입은 유닛은 계속 싸울 수 있습니다.  비록 효율성은 떨어질 지라도 피해 값이 1 이상인 유닛은 찰과상을 입고도 싸울 수 있습니다.  유닛 명단에 해당 부상을 입었음을 기록하고 게임 종료 시까지 능력치에 패널티를 받습니다.  만약 유닛이 '전도'되지 않았었다면(하단의 전도 항목 참조) 피해 값 1로 전장에 복귀합니다.  마지막으로 복귀한 유닛이 아직 '경직'(Pinned)상태인 것을 표현하기 위해 하늘을 본 상태로 눕혀 놓습니다.
 (***페이지의 경직된 유닛 항목을 참조하세요.)
 
 찰과상 결과가 나올 때마다 유닛의 근접전 능력과 사격 능력이 1씩 감소합니다.  유닛이 버틸 수 있는 근접전 능력과 사격 능력의 최젓값은 1입니다.  만약 찰과상의 결과로 근접전 능력과 사격 능력 중 한 능력치가 1 미만으로 떨어져야 하면 해당 유닛은 심각한 출혈로 인해 정신을 잃고 무력화 됩니다. 해당 유닛은 자동으로 무력화되며 즉시, 유닛을 게임에서 제외하십시오. 이 유닛은 더 이상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전도(Down)
 유닛이 전도(顚倒)되었다면, 중상을 입었거나 일시적으로 정신을 잃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유닛은 회복될 수도 있지만, 실신하거나 심지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이동 시기에 전도된 유닛은 기어서 2인치를 자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어떤 행동도 할 수 없습니다. 이 행동은 중상인 환자가 엄폐물로 이동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운이 좋다면 말이지요!)

 플레이어는 회복 시기에 자신의 유닛에게 도대체 무슨 일이 생긴 것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해당 유닛을 소유한 플레이어는 회복 시기에 부상 굴림(D6)을 시행합니다.
 ※ 부상 굴림 결과

1

찰과상

(Flesh Wound)

 유닛의 부상은 찰과상이었습니다. 찰과상 결과를 따르고, 한 턴간

'경직'(Pinned)상태가 됩니다.

(***페이지의 경직된 유닛 항목을 참조하세요.)

2~5

전도

(Down)

 유닛의 상태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다음 회복 시기까지 계속 전도되어 있습니다.

6

무력화

(Out of Action)

 유닛이 손상을 견디지 못하고 무력화 되었습니다.

 즉시, 해당 유닛을 게임에서 제외하십시오. 이 유닛은 더 이상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무력화(Out of Action)
 무력화는 해당 유닛이 현재 진행되는 전투에 더 이상 참가할 수 없을 정도로 부상을 입은 상황을 가리킵니다.
 해당 유닛이 사망했는지 목숨은 부지했는지는 당장은 알 수 없습니다만, 현재 전투에서 제외된다는 의미에 있어서 별 차이점은 없습니다.
 현재 전투가 종료된 뒤, 해당 유닛이 살아남았는지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페이지의 심각한 부상 항목을 참조하세요.)
 ------------------------------------------------------------------------------------------------------------------------
…음, 실제 룰은 공식적으로 전혀 공개된 적이 없고, 그냥 추정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한글 블로그라 읽진 않겠지만 남쪽에 사는 X주인들 사진과 메일 고마워요. 영연방 만세!!)

 제가 플레이하기 위해 번역은 하겠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있으니 룰은 룰북을 사서 보시도록 합시다.

이건 그냥 상상으로 만든 내용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발매되기 전 상상으로 작성한 내용은 상상이죠.

덧글

  • bullgorm 2018/07/12 19:10 # 답글

    팀킬!
  • 2018/07/13 03:29 # 답글

    오호홍 킬팀 조아용!

    셰도우워 : 아마겟돈으로 다시금 40K 스커미셔쪽에 입문하려고 준비했었던 터라 기대가 더 큽니다.

    아마겟돈의 경우, 막상 뚜껑을 까보니 (현재는 구판이 된)네크로문다 룰의 재활용이라 정규군의 사격이 갱 수준으로 형편없는데다가, 직후에 바로 40K 8판이 나와서 국내에서는 빠르게 열기가 가라앉았는데 이번은 셰도우스파이어와 네크로문다 이후에 나오는 거라 완성도 면에서 보다 나을거라고 예상되네요.

    겨울 중에는 로그트레이더 박스가 나오는 것으로 들었는데, 로그트레이더 박스 내의 지형지물을 이용하면 함내전도 가능할 듯 하구요.
  • Lapis 2018/07/13 14:26 # 답글

    bullgorm님> 킬팀!
    랄님> 저도 아마겟돈에 기대가 많았는데 비슷한 사정으로 열기가 식어버렸죠.
    헉, 겨울에 로그트레이더 박스가 나온다니.. 애딸린 유부남은 자금 사정으로 웁니다.
  • 우동닉 2018/07/16 22:47 # 답글

    퍄퍄퍄 라이트하게 즐기기 좋아보여서 좋네요
  • Lapis 2018/07/20 00:20 #

    저도 요즘 무거운 게임은 수집하기도 어렵고, 즐기기도 어려워서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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